닫기

진로소식지-드림레터 1호
  • 작성자 : 김**
"진로동기의 중요성 알아보기"

중학생 시기가 되면 자녀는 미래와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때 부모는 자녀의 진로동기가 확실한지, 자신의 진로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알아두어야 합니다. 진로동기가 확실한 자녀일수록 진로탐색에도 적극적이므로, 자녀가 진로동기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자기결정성 이론으로 보는 동기의 중요성

 

비 자기결정적 자기결정적 
무동기
>
외적동기(일시적)
>
내적동기(지속적, 자발적)
동기 결여

칭찬과 격려
강제적 압박

흥미와 즐거움
일의 가치와 의미 

 

미국의 심리학자 에드워드 데시(Edward L. Deci)와 리처드 라이언(Richard Ryan)의 자기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에서 개인의 행동은 스스로 동기 부여되고 결정된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동기는 크게 무동기, 외적동기, 내적동기로 구분됩니다. 또한, 사람은 자율성(Autonomy), 유능성(Competence), 관계성(Relatedness)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태어나며 이 욕구들이 충족될 때 성취동기가 높아지고 도전적이 됩니다.

 


자율성
(Autonomy)
자녀 스스로가 행동의 조력자라고 믿고 스스로 가치 있는 것에 대해 목표를 설정하고 결정합니다. 주변에서 자율성을 지지해준다면 긍정적인 동기와 행동의 변화를 가지게 됩니다.
유능성
(Competence)
사회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행동하려는 욕구입니다.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게 되면 확실한 동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계성
(Relatedness)
사회 구성원들과 의미 있고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관계성은 중요한 요소로, 자율성과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사회 환경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