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진로소식지-드림레터 3호
  • 작성자 : 김**
"새 학기 학부모 상담 전 흥미·적성 알아보기"

학기 초 상담은 1년 간 우리 아이를 맡아줄 담임교사에게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입니다.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자녀에 대해 제대로 파악해야 합니다. 진로 상담을 위한 우리 자녀의 흥미·적성을 알아보고 상담에 어떻게 활용할지 계획해봅시다.

 

 
담임교사와 상담 전 이렇게 준비하세요!

• 자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면 자녀에 대하여 교사가 빨리 파악할 수 있어 지도 방향을 잡기가 수월해집니다.
• 자녀의 장점을 꼭 이야기하세요. 자녀의 단점을 늘어놓기 보다는 장점을 이야기해서 더욱 확장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자녀를 어떻게 양육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여도 좋습니다. 담임교사가 자녀를 다각도로 관찰할 때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 유튜브(youtube.com) > 채널A 캔버스 > 학부모 상담 준비 꿀TIP! 이것만은 꼭 기억하세요!

학부모 상담, 궁금해요! Q&A로 알아보기

Q 학기 초 상담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담임교사에게 궁금한 것을 물어본다는 취지도 있지만, 담임교사가 자녀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이 큽니다. 1학기 상담은 자녀의 정보를 제공하는 상담, 2학기 상담은 자녀의 정보를 듣는 상담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특히 고입을 앞둔 중3 자녀를 둔 부모라면 자녀의 성향이나 진로 관련 고민을 나누어보세요.

Q 상담에서 어떤 이야기를 하면 좋을까요?

A 자녀의 성격, 흥미·적성, 희망하는 진로나 자녀가 관심을 갖고 시간을 보내는 행동, 하루 일과 등을 이야기하면 됩니다. 특히 진로·진학에 대해 대략적으로라도 계획이 있다면 대화를 나누어보세요.

Q 상담 시 주의사항이 있을까요?

A 상담을 하다 보면 답답한 마음에 이런저런 하소연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담임교사에게 자녀에 대한 약점을 말하거나 험담을 하는 건 자제해주세요. 담임교사가 변별력 있게 듣기는 하지만 자녀에 대한 선입견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참고: 교육사랑신문 <고민 되는 ‘학부모 상담’ 해결법>, 내일교육 <중3 학부모 위한 학년 초 상담 가이드>

 

 

 
진로심리검사로 우리 자녀
흥미·적성 확인 해봐요

새 학기가 시작되면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진로교육 활동의 일환으로 진로심리검사를 실시합니다. 진로심리검사는 진로정보망 커리어넷(career.go.kr)을 통하여 집에서도 쉽게 해볼 수 있습니다. 담임교사와 상담 전 자녀의 흥미·적성을 확인한다면 상담 시 자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됩니다.

직업적성검사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QR]https://www.career.go.kr/inspct/web/psycho/vocation
직업가치관검사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가치 중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QR]
https://www.career.go.kr/inspct/web/psycho/value2
진로성숙도검사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하는데 필요한 태도나 능력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QR]
https://www.career.go.kr/inspct/web/psycho/grow2
직업흥미검사(K)
직업과 관련하여 어떤 흥미가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QR]
https://www.career.go.kr/inspct/web/psycho/interest
직업흥미검사(H)
자녀의 흥미 유형 및 세부 직업과 관련하여 어떤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QR]https://www.career.go.kr/inspct/web/psycho/holland
진로개발역량검사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하는데 요구되는 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QR]
https://www.career.go.kr/inspct/web/psycho/able


진로심리검사 결과 이렇게 활용 해봐요

자녀의 진로 특성은 성장과정에서의 경험으로 얼마든지 변화·발전할 수 있습니다. 지금의 검사 결과로 미래를 판단하기보다는 자녀가 다양한 경험을 쌓아 진로를 탐색해나갈 수 있는 지표로 사용합니다.

진로지도 TIP

진로심리검사는 검사결과를 제대로 해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사에 따라서 각 검사가 측정하는 내용,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 등이 다르므로 부모가 자녀의 결과표를 임의로 해석하지 않도록 합니다. 커리어넷 진로심리검사의 결과 해석의 경우 원격 상담이나 이메일 상담이 지원되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세요.

참고: 학부모On누리 > 자료마당 > 센터발간자료 > 교육자료 > 부모역량강화 > 학부모, 상담이 필요해요!(50~53p)

 

 

진로상담

"학부모 상담 전과 후, 자녀와 이렇게 대화해보세요."

자녀와 진로·진학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갈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때 부모는 자녀가 이야기를 더 할 수 있도록 경청하고 공감하는 자세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담임교사와의 상담 후 자녀와 대화를 할 때, 어떻게 대화하면 좋을지 방법을 확인해봅시다.


담임교사 상담 후 자녀와 대화해보기    ※ 자녀의 직업흥미검사 결과 및 담임교사와의 상담을 통하여 알게 된 정보를 토대로 자녀와 대화를 진행해봅시다.

 



상담 전 예시) 우리 OO는 직업흥미검사(H)에서 관습형(C, Conventional) 이라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평소 정리정돈을 잘하고 매사에 꼼꼼한 편인데 ‘왜 저렇게 피곤하게 살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진로를 미리 정해버리는 건 오히려 가능성을 좁히는 게 아닐까 싶은데 우리 아이는 진로에 대한 고민도 많은가 봅니다. 진로를 빨리 결정해야 한다는 조바심 때문에 종종 부딪히고는 합니다. 우리 자녀, 학교에서는 잘 지내고 있을까요?

상담 후 예시) 담임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자녀가 학교에서 어떻게 지내는지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꼼꼼한 성격인 만큼 숙제도 잘 해가고 수업 시간에도 성실하게 잘 참여하고 있다는 말에 안심이 되었습니다. 도전정신이 부족하여 학급 일에 참여를 할 때도 소극적인 것 같아 조금 걱정이 됐습니다. 하지만 OO가 가진 장점을 극대화하고 그 성향에 맞는 흥미·적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진로를 고민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자녀와의 대화를 위해 알아두면 좋을 TIP

❶ 대화의 목적을 기억하세요.
예상하지 못한 자녀의 반응에 감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면 갈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잘못을 꾸중하기 위한 것인지 마음을 달래기 위한 것인지, 대화의 목적을 기억한다면 언어 선택에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❷ 판단하지 말고 자녀의 생각을 먼저 물어보세요.
부모의 생각으로 자녀를 판단하고 결론짓지 말고 ‘넌 어떻게 생각하니?’ 등의 말로 자녀의 생각을 먼저 물어봐주세요.

❸ 내(부모)말은 ‘정답’, 네(자녀) 말은 ‘문제’라는 생각을 멈춰주세요.
대화는 부모의 생각을 강요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녀의 의견을 존중·수용·공감하면서 서로의 의견을 조정하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❹ 부모의 생각과는 별개로 자녀의 생각을 존중해주세요.
‘그래, 그랬구나’, ‘저런, 엄마는 몰랐네’, ‘그랬구나, 힘들었겠다’ 등의 말로 자녀의 생각을 이끌어내세요. 이런 말들은 자녀가 자신을 드러낼 수 있게 합니다. 자녀가 이야기 할 때는 경청하며 긍정적으로 반응해주세요.

❺ 의사 전달은 짧고 간결하게 해주세요.
자녀의 지난 잘못까지 들추어서 길게 이야기하지 말고 그때그때 상황에 대해서만 짧고 간결하게 이야기하세요. 자녀의 흥미·적성 대화에서는 이 부분에만 중점을 두고 대화합니다.

❻ 자녀가 자기 생각을 강력하게 주장한다면 근거에 대하여 들어보세요.
자녀가 이야기를 할 때 ‘옳다, 그르다’보다는 ‘좋고 싫음’이라는 자신의 기분과 감정에 치우치기 쉽습니다. 이제는 ‘해야 할 일인가? 하지 말아야 할 일인가?’에 근거를 두고 행동해야 함을 알려주세요.

❼ 몸짓, 표정, 말투로 자녀의 진짜 속마음을 알아보세요.
자녀와의 대화 중에 ‘네’라는 대답의 의미를 구별하며 대화해보세요. 말을 중단하기 위한 ‘네’인지, 아니면 잘못을 인정하는 ‘네’인지 제대로 된 확인이 필요합니다.

 

 

참고 : 학부모on누리>자료마당>센터발간자료>교육자료>부모역량강화>학부모 상담이 필요해요(77~78p)

 

 

담 후 자녀와의 대화

부모-선생님과 상담을 하면서 OO의 새로운 면을 알게 되어서 좋았어.

자녀-선생님께서도 상담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어요. 엄마가 저를 많이 생각하고 지지해주고 있다고 하셨어요.

진로지도 TIP
부모의 걱정이 조금이라도 잘못된 것임을 알게 되었다면 자녀에게 바로 알려주세요. 인정하고 사과하는 부모의 모습이 본보기가 됩니다.

그래? 그랬구나. 엄마는 OO의 꼼꼼한 성격이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말을 듣고 기뻤어.

자녀-저의 성격 때문에 엄마와 다툰 적도 있었고 걱정을 많이 하셨다는 걸 알아요. 그런데 엄마가 그렇게 생각해주니 좋아요.



그렇게 말해주니 엄마, 아빠도 정말 좋은걸? OO야. 학교생활에서 다른 불편한 점은 없을까?

자녀-새로운 일을 하는 게 조금 어려워요. 학급에서 나서서 하는 일도 조금 힘들고요. 그런데 차근차근 나아가보려고 해요.

진로지도 TIP
자녀의 생각을 물어보는 질문으로 자신의 어려움을 직접 말하게 해보세요. 판단하지 말고 생각을 묻는 대화 방식이 필요합니다.

부모-정말 대단하구나. 자신의 어려움을 생각하고 변화시켜나가려고 하는 것 자체가 대단한 거야. 엄마는 언제나 OO를 응원해.

자녀-네. 고마워요, 엄마.

진로지도 TIP
자녀의 ‘네’라는 대답이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세요. 몸짓, 표정, 말투로 대답의 의미를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