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진로소식지-드림레터 4호
  • 작성자 : 김**
"고교학점제 대비, 과목 선택 준비하기"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될 고교학점제 수업방식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비하는 단계별 준비 과정이 필요합니다. 고등학교에 진학하며 본격적으로 진로를 선택하고 자신의 길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함께 계획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고교학점제로 달라지는 우리 자녀의 학교생활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고교학점제에 따라 1학년 시기에는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공통 과목을 주로 배우고 2, 3학년 시기에는 자녀의 진로·적성에 맞게 과목을 선택하여 배우기 때문에 이에 따른 고민이 필요합니다.

※ 고교학점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드림레터> 2022-10호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선택과목을 결정하기 위한 진로탐색의 중요성

선택과목(일반, 진로) 설계가 대입이나 직업 선택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선택과목에 따라 성적을 내는 방식이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이 내용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신중하게 과목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선행 과목을 먼저 듣지 않으면 선택할 수 없는 과목(수학·과학)이 생길 수 있으므로 담임교사와의 상담 등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해보세요.

 

고교학점제 과목 선택 궁금증 Q&A

Q 과목 선택 시기는 언제인가요?

A 1학기에는 진로를 디자인하고 2학기에는 진로 및 선택과목을 확정합니다. 6~7월에 과목 개설에 대한 사전 조사와 1차 수강신청을 하고 8~9월 말 2차 수강 신청과 트랙별 개별 맞춤식 상담을 진행합니다. 9월에는 수강 신청 정정 및 선택 완료 교과서를 주문하는 일정입니다.

Q 과목 선택 시 고려해야 될 점은 무엇인가요?

A
❶ 자녀의 진로 희망 또는 흥미 있는 분야를 파악합니다.
❷ 진학을 희망하는 학과에서 배우는 내용을 탐색합니다.
❸ 다양한 가능성을 두고 진로 탐색 중이라면, 진로검사, 표준화검사, 상담 등으로 직업 및 학과를 알아봅니다.
❹ 교과 위계 및 교과별 필수 이수 단위를 확인합니다.
❺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선택할 과목을 고려하여 선택합니다.

[QR] 유튜브(youtube.com) > 부산교육청 중등교육과 중등교육과정팀 > 슬기로운 학부모 되기, 미리 보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2탄 QR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p0F6sJ-niXk

 

구체적인 진로탐색으로 과목 선택해보기

진로정보망 커리어넷(career.go.kr)에서 직업흥미검사(K)로 직업군에 대한 자녀의 흥미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이 검사결과를 토대로 자녀의 흥미를 알아보고 구체적인 진로 탐색에 도움을 얻어 보세요.

진로정보망 커리어넷(career.go.kr) > 진로심리검사 > 중·고등학생용 심리검사 > 직업흥미검사(K) QR바로가기
https://www.career.go.kr/inspct/web/psycho/interest

※ 예시) OO는 직업흥미검사(K)에서 서비스 분야(전문직)에 높은 흥미를 보였습니다. 서비스 분야(전문직)는 사회봉사, 보건, 교육 등 분야에서 사람들의 욕구충족 및 복지와 관련하여 높은 책무성을 가집니다.

높은 흥미를 나타내는 직업군
추천 직업명
서비스 분야(전문직)
· 상담전문가
· 언어치료사
· 여행안내원
OO의 관심 분야는 심리 치료입니다.

심리치료에 관심 있는 OO의 과목 선택 예시

희망직업-심리치료사
전공 계열-인문사회계열-사회과학
과목 선택
일반선택과목
기초-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정치와 법, 생명과학Ⅰ
생활․교양-기술․가정,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보건
진로선택과목
탐구-사회문제탐구, 고전과 윤리, 과학사, 융합과학, 생활과 과학
체육‧예술-음악 감상과 비평, 미술 감상과 비평
생활‧교양-가정과학, 지식재산일반
전문교과
과학계열-고급수학Ⅰ, 고급물리학
외국어계열-전공기초중국어, 중국어회화,중국문화, 전공기초일본어, 일본어회화,일본문화 등
국제계열-사회탐구방법
관련학과-심리학, 상담심리학, 사회복지상담 등

교육과정지원포털(curri.gyo6.net) > 고교학점제 > 과목 선택 안내 QR바로가기
https://curri.gyo6.net/hscredit/sbject/choiseGuidanceForm.do?ctgryId=1002000&upperCtgryId=1000000

 

 

진로지도

"자기주도적 학습계획 수립하기"

고교학점제는 자녀의 흥미·적성에 따라 직접 시간표를 계획해 수업을 듣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습의 주체인 자녀의 의견이 더욱 중요해지며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강조됩니다. 이에 따라 자녀 스스로 역량을 관리하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주어야 합니다.

 

자기주도성의 시작은 시간관리

자기주도성과 시간관리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간관리가 잘 되는 자녀는 목표를 정하고 이에 따른 계획을 세운 뒤 실행하는 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어려워하지 않습니다. 시간관리는 일·주간 일정을 만들어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STAR 전략을 이해하고 자녀에게 주간 계획을 세우도록 지도해주세요.


S(Specific)
구체적으로 적으세요.
· 목표를 구체적으로 수치화화여 달성도를 측정할 수 있게 하세요.
  예시) 수학공부 열심히 하기 → 수학 문제집 매일 2장씩 풀기
T(Time)
시기별로 나누어 적으세요.
· 장기목표를 단기목표로, 한 주간 할 일을 시기별로 세분화하여 배치합니다.
  예시) 주별 목표: 수학 1단원 모두 풀기 → 일별 목표: 수학 3장씩 풀기 
A(Areas)
영역별로 나누어 적으세요.
· 개인의 고른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전략입니다.
· 영역별로 나누어 할 일을 정해보세요.
  예시) 학업, 관계, 가족, 취미, 성품 등
R(Reflect)
성찰해보세요.
· 자기 피드백, 동료 피드백, 교사 피드백 등 피드백의 시간을 가지세요. 
  예시) 자기 체크리스트를 통한 계획 점검
· 여유 시간을 확보하여 달성하지 못한 부분은 극복해보세요.
STAR 전략

참고: 충청북도교육청 <2022학년도 교실 속 학습코칭 첫걸음 자료집>

 

성공적인 학습지도를 위한 자녀의 학습계획 세우기

※ 자녀가 학교 급 전체 기간, 한 학년, 학기와 방학 단위, 일주일 계획, 매일 계획 등으로 나누어 학습계획을 세워볼 수 있도록 지도해보세요.

기간
목표와 계획
졸업하기 전까지

이번 학년 동안

다가올 방학 동안

이번 학기 동안



학습계획 세우는 Tip

1.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계산해둡니다.
• 자녀가 하려고 하는 공부의 종류별로 예상 소요시간을 따로 측정하도록
지도해주세요.
• 시간 중심이 아닌 분량 중심의 계획을 세워야 성공할 수 있음을 알려주세요.

2. 전체 계획(한 학기, 방학 전체)과 일주일 계획을 세우도록 합니다.

3. 성공하는 즐거움과 여유시간을 위해 20% 부족하게 세우도록 합니다.

4. 부담스러운 공부일수록 계획 달성에 따른 상과 벌을 스스로 정하도록 합니다.
• 벌은 여가시간에 못 다한 공부를 하는 정도의 수준이면 됩니다.

 

시간관리 매트릭스 활용하기

중요하긴 하나 급하지 않은 일들은 당장에 결과물이 보이진 않지만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 스스로 선택하며 실천하는 일입니다. 그 일은 꾸준히 집중해서 성실하게 해 나가면, 그 일을 하지 않은 사람들로부터 자녀를 차별성 있고 돋보이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자녀와 함께 자녀의 일주일을 돌아보고 해야 할 일의 우선순위(2 집중 → 1 필요 → 3 최소화)를 정하여 다음 주 계획을 세워 봅시다.


1 급하고 중요한 일(현재의 나)
2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미래의 나)
3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4 급하지 않고 중요하지 않은 일
중요도
시급성